섬유근통은 근육, 인대 그리고 건에 통증을 호소하는 질환으로, 특징적인 증상은 전신적인 통증과 피로입니다. 섬유근통은 류마티스질환의 일종으로 관절, 근육, 인대, 건에 통증을 일으키지만 일반적인 관절염에서 나타나는 염증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최근 가능한 원인으로 관심을 갖는 것은 신경과 근육을 연결하는 전달물질의 불균형과 혈중 아미노산의 이상, 근육 조직에서 산소를 잘못 이용하는 것과 바이러스 감염 등이 고려되고 있습니다.
섬유근통을 가진 환자들은 모두 같은 증상을 같은 정도로 경험하지 않고 각자 다르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어깨 혹은 무릎 등에 관절통 증상으로 국소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통증은 한 부위에 매우 심했다가 사라지고 다른 부위에 또 생깁니다.관절 주위에 생기기는 하지만 관절에 침범하지는 않습니다.
피로의 정도는 하루 중에도 차이가 있고, 날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피로가 마치 ‘만성 감기’같다고 표현합니다. 심한 경우는 움직이는 것조차 싫어지게 되어 점차 약해져 더욱 피곤하게 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잠깐 동안 의 휴식이 필요합니다.
섬유근통 환자는 잠들기가 어렵고 숙면도 어렵습니다. 오랫동안 잠을 자더라 도 밤새 꿈에 시달려 다음날 일어나도 몸이 개운하지 못하고 피로감이 지속됩니다.
정서와 사고 방식의 변화로 우울하고 불안하며 또한 집중하기가 어렵습니 다. 그리고 단기간의 기억이나 단순한 정신작업을 수행하기 어렵습니다.
방광 경련과 과민성으로 인한 빈뇨와 급뇨, 피부와 순환이 온도와 습도에 민감해져서 일시적인 피부색 변화가 있기도 합니다.
X-레이 촬영이나 혈액 검사 상에 아무런 이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러한 검사는 다른 질병을 배제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의사에 의한 문진과 진찰로 진단을 내립니다.
완치는 쉽지 않으며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지만, 증상을 감소시키고 병을 극복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