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소아뇌신경센터

연구업적

Home > 연구업적

연구업적

그동안의 연구: 소아뇌신경센터의 어제

저희 소아청소년 뇌신경 센터에서는 개원 이후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매년 다수의 국제 학회지 발표, 국제 학회 발표 및 국내 학회지 발표와 국내 학회 발표를 통해 학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소아 뇌전증에 대한 연구

저희 소아 뇌신경 센터에서는 뇌전증(간질)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넓은 범위의 연구를 하였습니다. 소아기 결신 뇌전증의 치료에서 여러 약물 치료의 효과 및 안정성을 비교하였고 (Brain Dev. 2012 ;34:344-8) 뇌전증의 진단에 있어서도 난치성 뇌전증(간질)인 영아 연축 환자에서 여러 종류의 경련이 같이 나타남을 밝혔고 (Epilepsy Res. 2012;101:70-5) 정밀 비디오 뇌파 검사를 통해 비간질성 경련의 형태 및 빈도에 대한 연구를 하였습니다 (Epilepsy Behav. 2012;24:336-40.) 뇌전증(간질)의 수술적 치료에 있어 최신 검사 방법 중 하나인 뇌자도(MEG)의 유용성을 우리나라 최초로 연구하여 보고하였고 (J Korean Med Sci. 2012;27:668-73), 뇌전증 치료로 인한 내분비계 이상을 연구하여 항경련제로 뇌전증 치료를 받는 환자들에서 갑상선 호르몬 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음(Neuropediatrics. 2012;43:135-9)을 보고하였습니다. 연건 병원과 공동 연구를 통해 대표적인 유전성 뇌전증인 드라베 증후군의 임상 및 유전 양상을 연구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Seizure 2011;20:789-94).

미숙아의 발달 및 뇌전증에 대한 연구

저희 분당 서울대 병원은 경기 남부 지역의 미숙아 및 신생아 진료의 거점 병원으로 많은 미숙아와 신생아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소아 신경 분야에서도 특수한 미숙아-신생아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고 신생아 경련의 임상 양상에 대해 발표하였고(J Korean Child Neurol Soc. 2005;13:180-186) 미숙아 뇌경색 환자에서 대근육 발달에 영향을 주는 인자에 대한 연구(J Korean Child Neurol Soc. 2010;18:254-263)를 수행하였습니다.

운동 이상, 근육병, 말초 신경의 병에 대한 연구

저희 병원에서는 매우 드문 근긴장 이상증인 PKAN (과거 할러보르덴-슈파츠 병)의 임상 양상 및 유전학적 이상을 연구한 논문 (Eur J Neurol. 2012;19:556-61)을 발표하였고 소아에서 반복적으로 주기적 마비가 오는 증후군에 대한 임상적 유전학적 진단 (Korean J Pediatr. 2011;54:473-6)을 보고하였습니다. 가장 흔한 근육병의 일종인 듀센/베커 근이영양증의 진단에 최신 유전학적 기법을 적용한 것 (J Med Genet. 2011;48):731-6)을 보고하였고 자가면역성 탈수초성 질환인 다발성 경화증의 임상 양상을 연구한 논문 (Mult Scler. 2011;17:67-73)을 발표하였습니다.

앞으로의 연구:소아뇌신경센터의 미래

뇌전증에 대한 연구

저희 센터에서는 지난 8년간 저희 병원 소아청소년 뇌신경 센터에서 치료 받았던 수천명의 뇌전증 환자의 각 진단 별 약물에 대한 반응과 예후에 대한 연구 결과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뇌전증(간질)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최신의 뇌파 분석 장비를 이용하며 뇌전증(간질)의 발생 기전과 뇌파 소견 별 예후 평가 등 첨단 뇌파 분석 기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뇌전증(간질)의 가장 중요한 치료인 약물 치료에 있어 가장 최근에 나온 신약의 약효 및 안정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약물을 치료하면서 혈중 농도를 측정하여 최소한의 용량으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환자에게 맞춘 맞춤형 항경련제 치료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뇌전증(간질) 환자에게 최상의 치료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두통에 대한 연구

만성 두통 환자에서 예방 치료의 효과를 소아 환자에서 비교하는 연구 결과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만성 두통 환자에서 적절한 예방 치료를 통해 80% 이상에서 두통 조절의 효과를 보았고 큰 부작용 없이 치료를 진행하여 매일 복용하는 두통약의 부담을 줄이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난치성 뇌전증에 대한 연구

난치성 뇌전증(간질)에서 수술을 하게 되는데 각종 검사의 효용성을 분석하고 수술 성적을 높이기 위한 최선의 평가 방법을 평가하며 수술의 성적 및 안정성을 평가하여 난치성 환자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향후 뇌전증 수술을 통한 치료를 위한 연구를 꾸준히 수행하고 최신 장비를 이용한 수술 전 진단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