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본문

건강상식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상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의료진 검색 온라인 예약 온라인 증명서 발급

손발톱 무좀

손발톱 무좀

손발톱 무좀이란?

진균(곰팡이)에 의한 손톱 또는 발톱의 감염증을 말합니다.

손발톱 무좀의 원인은?

오랜 기간 치료하지 않은 손, 발의 무좀에서 이차적으로 발생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손발톱 무좀 환자의 30%에서 다른 부위에 진균 감염증(무좀)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손발톱 무좀이 치료되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 손,발에 진균 재감염의 원인을 제공하게 됩니다.

손발톱 무좀의 증상은?

원인이 되는 진균의 종류나 균의 침범부위에 따라 다른 형태의 손발톱 변형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손톱 보다는 발톱에 흔히 생기며, 침범된 손발톱은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흰색 또는 노란색을 띄게 되며, 두꺼워지며, 광택을 잃고, 잘 부스러집니다. 손발톱 하부의 각질이 두껍게 쌓이고, 아래쪽 피부와 분리되어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발톱 무좀의 진단은?

손발톱의 외상이나 다른 피부질환에서도 손발톱 형태의 변형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KOH도말검사와 진균배양검사를 통해 원인균을 확인해야 합니다.

손발톱 무좀의 치료는?

흔히 쓰이는 무좀약(연고류)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경구 항진균제를 전신적으로 투여해야 하는데 손톱의 경우는 약 2개월, 발톱의 경우는 약 3개월 정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장기간 사용의 약물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치료전과 치료 도중 정기적인 혈액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매니큐어 형태로 만들어진 항진균제를 장기간 바르는 방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손발톱 무좀 환자를 위한 조언

비교적 긴 기간의 치료 기간을 요하며, 성공적인 치료의 확률도 치료 방법에 따라 80 ~ 90% 정도 입니다. 일부의 환자들은 피부과에서 사용하는 경구용 약제들이 독해서 속을 버린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손발톱 무좀에 사용하는 약제는 이런 부작용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적절한 검사와 함께 꾸준히 치료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