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본문

건강상식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상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의료진 검색 온라인 예약 온라인 증명서 발급

칼을 대지 않는 뇌종양 수술, 감마나이프

칼을 대지 않는 뇌종양 수술

감마나이프


감수. 신경외과 김재용 교수


뇌종양은 두개골 내부에 생기는 모든 종양을 의미합니다. 드라마에서 나오는 것처럼 예후가 아주 좋지 않은 악성 뇌종양부터, 치료를 하면 완치가 되는 양성 뇌종양, 그리고 그냥 지켜만 봐도 되는 양성 뇌종양까지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악성 뇌종양은 발생 빈도가 낮지만, 치료가 쉽지 않아 난치병 중에 하나로 봐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치료법이 크게 발전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발병 위치가 중요한 뇌종양

뇌종양은 발병 위치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증상은 크게 종양이 뇌신경을 압박하거나 파괴하는 국소적 신경결손 증상과, 한정된 두개 내 공간에서 종양이 커지면서 생기는 두개내압 항진 증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신경결손으로 그 중에서도 팔, 다리의 힘이 떨어지는 운동기능 저하와 두통이 많이 나타나며, 간혹 경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뇌종양의 증상 종양의 위치에 따른 신경결손 증상 전두엽 : 운동기능 장애, 언어장애 무증상혹은 기분고조, 지능저하, 인지기능 저하, 요실금 등의 지매증상, 정서불안 측두엽 : 최근 기억장애, 인지장에 언어 장애 두정엽 : 반신감각장애, 서야 결손, 병식 결손층, 실톡층 후두엽 : 시지각이상, 시야 결손 뇌하수체 : 호르몬분비 이상증상{비정상적 인 유즙분지, 월경장애, 성욕감퇴, 블임, 말단비대증, 서야장애, 안구운동장애 소뇌 : 보행장에손발떨림 숨뇌 : 정력장애, 안면마비, 연하곤란, 안진, 운동기능 장애

뇌종양의 증상

종양의 위치에 따른 신경결손 증상

전두엽: 운동기능 장애, 언어장애 무증상 혹은 기분고조, 지능저하, 인지기능 저하, 요실금 등의 치매증상, 정서불안, 측두엽: 최근 기억장애, 인지장애, 언어 장애, 두정엽: 반신감각장애, 시야 결손, 병식 결손증, 실독증, 후두엽: 시지각이상, 시야 결손, 뇌하수체: 호르몬분비 이상증상(비정상적인 유즙분지, 월경장애, 성욕감퇴, 불임, 말단비대증), 시야장애, 안구운동장애, 소뇌: 보행장애, 손발떨림, 숨뇌: 청력장애, 안면마비, 연하곤란, 안진, 운동기능 장애

두개강내 압력상승에 의한 증상

두통, 심한 오심 또는 구토, 시력의 상실

뇌종양의 종류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원발성: 뇌 조직이나 뇌막 등에서 발생, 전이성: 신체의 다른 암으로부터 혈관을 타고 전이된 경우

악성도에 따라

악성 뇌종양: 악성 신경교종, 뇌전이암, 양성 뇌종양: 뇌수막종, 청신경초종, 뇌하수체종양, 양성 신경교종

뇌종양을 구성하는 세포에 따라

신경교종, 뇌수막종, 신경초종, 뇌하수체 종양


뇌종양의 예후에 가장 영향을 끼치는 것은 종양의 종류이지만, 같은 종류의 종양도 생긴 위치에 따라 수술이 가능한지, 어떻게 수술해야 하는지 달라지기 때문에 환자 별로 수술 방법과 후유증 양상이 다양합니다.
종양 위치가 특히 중요한 이유는, 뇌를 보호하기 위해 생긴 ‘뇌혈관 장벽’ 때문에 항암제 등이 뇌 실질 속으로 잘 침투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좋은 신약이 나와도 뇌종양에는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수술로 치료하는 것도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두개골을 열어야 하는 개두술이 환자와 가족들에게 많은 불안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수술 기법이 발전하며 개두술의 후유증이 현저히 감소하고, 그 외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이나 비침습적인 감마나이프 등을 이용한 방사선 수술 등이 자리잡으면서 수술의 부담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감마나이프 수술이 무엇인가요?

감마나이프는 쉽게 말하면 ‘칼을 대지 않는 방사선 수술’입니다. 방사선 수술의 기본 개념은 돋보기의 원리와 유사한데, 마치 돋보기로 햇빛을 모으듯 방사선 빔을 한곳에 집중시켜 그곳에 있는 병소의 유전자를 파괴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서도 방사선 빔이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정상조직에 미치는 영향은 최소화합니다. 성공적인 방사선 수술을 위해서는 표적이 되는 병변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기술, 방사선을 한 곳에 집중시키는 기술, 그리고 집중된 방사선을 표적으로 정확하게 유도하는 등 많은 기술이 함께 수반되어야 합니다.


감마나이프의 원리는 무엇인가요?

감마선은 매우 높은 에너지를 가진 방사선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한 곳에 감마선을 집중시키면 그 부위의 종양 세포가 죽어서 뇌 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정상 세포 역시 비슷한 정도로 감마선에 반응해버리기 때문에 종양 세포를 제거하면서 정상 세포는 보호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감마나이프는 돋보기의 원리를 이용하여 머리 주위 200여 개의 다른 방향에서 코발트60 동위원소에서 발생하는 감마선을 쏘아, 그 중심에 초점을 형성하고 종양을 초점에 놓아 종양 세포를 제거합니다. 따라서 종양까지 이르는 정상 세포는 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초점에 놓인 종양 세포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감마나이프 수술은 얼마나 정확한가요?

감마나이프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여러 종류의 방사선 수술 장비 중 가장 정확한 수술을 가능하게 합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감마나이프는 ‘아이콘’이라는 최신 모델입니다. 이 기계는 로봇 기술을 적용하여 환자 위치를 자동으로 조정함으로써 0.1mm 오차 내에서 환자의 위치를 정할 수 있습니다. 머리에 고정틀을 부착하고 감마나이프 수술을 하므로 매우 정확하고 안정된 상태에서 방사선 조사가 이루어집니다. 선형가속기를 사용하지 않고 코발트 소스를 사용하여 감마선을 만들어내므로 방사선원도 매우 안정되어 있습니다.


감마나이프 수술은 어떤 경우에 적합한가요?

병변의 크기가 작을수록 치료에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뇌종양과 난이도가 높은 뇌혈관 기형 질환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양성 뇌종양과 악성 뇌종양, 뇌혈관질환과 기능성뇌질환에 모두 적용 가능합니다. 국소마취를 통해 안정적으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전신마취가 불가능한 고령 환자나 내과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도 적합합니다.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으나, 대개의 경우 1~2일간은 안정을 취하도록 권합니다. 퇴원 후 감마나이프 치료에 따른 일상생활의 제약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감마나이프 수술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일단 피부와 두개골을 절개하지 않기 때문에 개두술에 동반될 수 있는 출혈이 없고, 수혈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수술 후 당일 퇴원이 가능해서 바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으며, 개두술에 비해서 수술비용이 저렴하고 입원일이 짧아 환자의 부담이 적습니다. 수술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뇌부종, 출혈, 감염 등의 합병증이 적고 수술 후에는 통증이나 상처가 거의 없어 삶의 질도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감마나이프 수술, 단점이나 부작용은 없나요?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의 단점은 두개골 내의 병변을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지만 다른 신체 부위의 병소는 치료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감마나이프 기기의 구조 자체가 머리만 치료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머리 외에 다른 부위를 치료하기에는 물리적으로 제한이 있습니다. 또한 방사선 수술은 암의 뇌전이 같은 경우는 효과가 빨리 나타나지만, 양성 뇌종양의 경우 치료 효과가 서서히 나타납니다. 양성종양이나 혈관 기형의 경우, 보통 2~3년간에 걸쳐 서서히 치료 효과를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혈관질환, 특히 뇌동정맥기형과 같은 출혈의 가능성이 큰 질환에서는 이 기간에 지속적인 주의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뇌종양 치료팀의 특별한 진료 시스템인 ‘다학제진료’는 무엇인가요?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뇌종양 진료팀은 다학제진료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이는 뇌종양 치료에 관여하는 여러 진료과의 교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환자 한명 한명을 진료하는 시스템 입니다. 특히 악성뇌종양 환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13년 암병원을 새로 건립하면서 뇌종양 치료팀이 가장 먼저 이 시스템을 적용하기 시작했고, 현재까지도 가장 활발하게 ‘다학제 뇌종양’ 외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치료가 복잡한 만큼 치료에 관여하는 진료과가 많아지므로, 교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환자의 치료 방침을 상의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이를 외래진료로 승화하여, 환자에게 편안하고 신뢰를 주는 방식으로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되고, 의료진도 더 나은 판단과 결정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지방에서 올라온 환자는 당일 MRI 검사를 하고, 바로 그 자리에서 영상의학과 교수의 판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여러 곳을 방문해 진료를 볼 필요 없이, 이제는 환자가 한 자리에서 질문하고 상담을 받을 수 있으니 그 효과는 크다고 하겠습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감마나이프센터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감마나이프센터

최근에는 수술 기법 등의 발전으로 개두술도 후유증의 발생이 현저히 감소했고, 그 외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 그리고 오늘 말씀드렸던 감마나이프 방사선수술 등이 적용되면서 수술의 부담도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경과 관찰만 하여도 되는 경우도 있으니, 뇌종양을 진단 받으신 경우 너무 두려워 마시고 진료와 상담을 통해 적절한 수술 시기를 정하시길 바랍니다.



의료진 소개

김재용
신경외과 김재용
[전문진료분야]
신경외과 : 뇌종양 수술, 뇌종양에 대한 항암 치료,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
신경외과 (뇌신경센터) : 뇌종양, 소아뇌종양,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 소아신경외과
신경외과 (암센터) : 뇌종양,신경교종,뇌전이암,감마나이프수술

※ 해당 기사와 사진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저작물로 임의로 복사, 수정, 변형, 재가공하여 게시, 배포하였다면 이는 저작권자인 당사의 허가없이 2차저작물을 작성한 것으로 저작권 위반에 해당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