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본문

건강상식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상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의료진 검색 온라인 예약 온라인 증명서 발급

음식을 삼키기 힘들고 사레가 자주 걸려요, 삼킴장애

음식을 삼키기 힘들고 사레가 자주 걸려요

삼킴장애


감수. 재활의학과 김원석 교수


맛있는 음식을 좋은 사람들과 마음껏 먹고 나누는 것은 삶의 큰 즐거움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음식을 먹을 때 자꾸 힘들고, 사레가 걸린다면 어떨까요? 특히 어르신들께 삼킴장애가 생기면, 영양상태가 나빠지고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면서 페렴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 시행한 연구에 따르면 국내 65세 이상 노인 3명 중 1명이 삼킴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된 만큼, 어르신들의 삼킴장애의 진단과 치료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삼키는 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 구강 뒤쪽으로 이동되는 ‘구강단계’, 흔히 “꿀꺽” 하는 삼킴반사가 유발되며 기도가 닫히고 음식이 식도 입구까지 이동하는 ‘인두단계’, 음식물이 식도로 들어가 연동운동에 의해 위로 이동하는 ‘식도단계’입니다. 이 중 어느 단계에서라도 이상이 있으면 삼킴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삼킴과정 일러스트: 음식을 삼키는 중 어느 단계에서라도 이상이 있으면 삼킬장애가생거요!.구강단계.음식물을씹어 형성된덩어리를 구강뒤쪽으로 이동.인두단계.‘꿀깍'하는 삼킴반사가 유발되면서 기도가 닫히고 음식이 식도입구까지 이동.식도단계.음식물이 식도로 들어가 연동운동에 의해 위로 이동

삼킴장애를 의심할 수 있는 주요 증상은 삼킴의 시작이 어렵고, 음식물이나 침을 입술 주변으로 흘린다던지, 음식물이 목에 걸리는 느낌이 들고, 사레가 빈번히 나타나는 경우, 음식물을 삼킨 이후 목소리가 걸걸해지고, 삼킬 때 마다 숨이 찬 느낌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삼킴장애 주요증상:삼킴장애를 의심할 수 있는 주요증상.삼킴의 시작이 어렵다.음식물이나 침을 입술 주변으로 흘린다.음식물에 목에 걸리는 느낌이 든다.사레가 빈번히 나타난다..음식물을 삼킨 이후 목소리가 걸걸해진다..삼킬 때 마다 숨이 찬 느낌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삼킴장애의 진단은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증상을 평가하고, 구강과 인두기의 삼킴에 대한 신체 검진을 시행해 삼킴장애의 원인을 유추합니다. 삼킴장애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뇌졸중, 파킨슨병과 같은 뇌신경질환이지만, 노화가 진행되며 다양한 이유로 일시적인 또는 지속적인 삼킴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이후 삼킴장애 등 그 원인이 비교적 명확한 경우 외에 원인이 불명확한 상황은 검진 결과에 따라 혈액검사, 엑스레이 등의 영상검사, 신경근육질환 감별을 위한 근전도 등의 전기진단 검사, 위/식도의 구조적 이상을 보기 위한 내시경 검사, 식도연동 운동 이상을 확인하기 위한 식도내압검사 등을 추가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비인후과, 신경과, 소화기 내과 등 관련 전문과들과의 협진도 고려됩니다.
더불어 삼킴장애의 심한 정도에 대한 기능 평가를 비디오투시검사를 통해 시행합니다. 검사는 환자가 앉은 상태에서 조영제가 포함된 다양한 형태의 음식을 섭취하고, 전문의가 비디오 투시 영상을 통해 삼킴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기도로 음식물이 넘어가는지, 음식이 구강 및 인두에 얼마나 남는지, 삼킴 반사가 적절한지 등을 평가하여 삼킴장애의 심한 정도를 결정하고, 적절한 재활치료 방침 및 안전한 음식물의 형태를 추천하게 됩니다.
삼킴장애의 치료는 크게 재활치료와 음식물 형태의 변경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재활치료는 주로 작업치료실에서 진행되며, 삼킴장애를 줄이기 위한 턱 당기기 (음식이 기도로 들어가지 않도록 머리를 앞쪽으로 약간 숙이고 턱을 당김), 노력 삼킴 (음식을 삼킬 때 혀를 뒤로 강하게 당기면서 혀와 목구멍을 최대한 쥐어 짜듯이 삼킴) 등의 보상훈련을 연습하게 됩니다. 또한 작업치료사가 볼, 턱, 입술 부위의 감각을 자극하고, 면봉 또는 설압자를 이용해 목젖 주위를 부드럽게 자극하여 삼킴반사를 유도하거나, 턱 밑과 목 주위의 근육을 전기로 자극하는 치료도 병행됩니다.
음식물은 환자의 씹는 능력, 혀 및 입술의 적절한 움직임 정도에 따라 고형식 형태를 다지거나, 가는 등으로 변경하는 것을 교육하게 되며, 더 중요하게는 물과 같은 유동식의 점도를 환자 평가 결과에 따라 조정하게 됩니다. 물과 같이 점도가 낮은 유동식들은 매우 빠르게 구강 및 인두를 통과하게 되고, 삼킴장애 환자에서 이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여 주로 유동식에서 사레가 자주 걸리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 경우 점도 증진제를 이용하여 유동식을 좀더 끈적하게 만들어 섭취하는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많은 경우 재활치료에 의해 삼킴장애가 호전되면서 경구 식이를 유지할 수 있게 되지만 삼킴장애로 인해 심한 영양결핍이 발생하거나, 폐렴의 위험성이 높은 경우 의료진도 마음이 아프지만 관을 이용한 경관식이를 상의드리게 됩니다. 경관식이를 통해 영양상태가 호전되고 재활치료에 잘 참여하게 되면서 삼킴장애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코에 관을 넣는 다는 것 때문에 단순히 이를 거부하기 보다는 의료진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결정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삼킴장애의 치료법.재활치료.음식이 기도로 들어가지 않도록 머리를 앞쪽으로 약간 숙이고 턱을 당기세요음식을 삼킬 때 혀를 뒤로 강하게 당기면서 혀와 목구멍을 최대한 쥐어 짜듯이 삼키세요.치료사가 볼, 턱, 입술 부위, 목적 등의 자극을 주어 삼킴반사를 유도합니다.턱 밑과 목 주위의 근육을 전기로 자극하는 치료를 병행합니다.음식물 형태의 변경.잘 씹지 못하고, 구강 단계의 삼킴장애가 있는 경우.고형식을 다지거나 갈아 먹는 것을 고려하세요.삼김장애 환자들에게 물처럼 점도가 낮은 유동식은 구강과 인두를 빠르게 통과해.사레가 자주 걸리므로 점도 중진재로 유동식을 좀 더 끈적하게 만들어 섭취하세요.

마지막으로 삼킴장애의 원인 및 정도가 매우 다양하여 진단 및 치료가 일괄되어 적용될 수 없으므로, 삼킴장애가 의심되는 경우 꼭 전문의의 진료 후 필요한 평가 및 검사를 시행하여 치료 방침을 결정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증상이 있다면 꼭 전문의와의 상담과 치료를 통해 먹는 즐거움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의료진 소개

김원석
재활의학과 김원석
[전문진료분야]
재활의학과 : 뇌신경재활(뇌졸증, 파킨슨병,외상성 뇌손상)의 통증
재활의학과 (뇌신경센터) : 뇌신경 재활, 심장 재활, 보행장애

※ 해당 기사와 사진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저작물로 임의로 복사, 수정, 변형, 재가공하여 게시, 배포하였다면 이는 저작권자인 당사의 허가없이 2차저작물을 작성한 것으로 저작권 위반에 해당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