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본문

건강상식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상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의료진 검색 온라인 예약 온라인 증명서 발급

어린 영유아, 잦은 쌕쌕거림 있다면…소아 천식

어린 영유아, 잦은 쌕쌕거림 있다면…

소아 천식


감수. 소아청소년과 김경훈 교수


소아 천식은 일상생활에서 마시는 꽃가루, 세균, 먼지 등 항원에 의한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주로 기침, 쌕쌕거림(천명), 호흡곤란의 증상을 보이며, 반복적인 기침이나 가슴이 답답하거나 목에 가래가 있는 증상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경미하다면 일상생활에 큰 문제가 없지만 증상이 심해 잠을 자다 깨거나, 말하거나 식사할 때 숨이 차는 등 심한 천식 발작 시에는 생명까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소아 천식의 50~80%는 5세 이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중 3세 이전에 반복적인 천명을 보이는 소아 중 30%만이 6세 경 천식으로 진단됩니다. 따라서 부모님은 반복적인 천명을 보이는 아이가 있다면 천식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도록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소아 천식의 위험 요친천식 증상이 조절되지 않는것 ,환경노출(흡연, 감작 항원, 대기오염).약물 (흡입 스테로이드의 부적절한 사용·미사용, 흡입기 사용 미숙).동방질환 (비만, 만성 비부비동염, 위식도역류, 식품 알레르기)

일반적으로 천식은 만성 기도염증으로 인한 기도과민성과 기도 폐쇄를 확인하기 위해 폐기능 검사를 하지만, 5세 이하의 어린 영유아를 대상으로 폐기능 검사는 시행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소아 천식은 천식의 임상적 특성과 알레르기 질환의 가족력, 알레르기 검사를 시행합니다. 이 외에도 ‘수정천식지표(modified Asthma Predictive Index, mAPI)를 사용합니다. mAPI는 주진단과 부진단으로 나뉘는데, 주진단은 ▲의사가 진단한 부모의 천식, ▲의사가 진단한 본인의 아토피피부염, ▲흡입항원에 대한 감작이며, 부진단은 ▲감기가 아닌데 발생한 천명 ▲혈액 내 호산구 4% 이상 ▲식품항원의 감작입니다.
반복적인 천명을 보이는 소아를 대상으로 mAPI 검사를 시행하고 주진단 1개 또는 부진단 2개 이상이라면 소아 천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mAPI 외에도 최근에는 어린 연령의 소아에서 ‘충격진동법(Impulse Oscillometry, IOS)’ 검사, ‘호기산화질소 검사’ 등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소아 천식을 진단받은 환자 중 천식 증상이 3세 이전에 나타난 아이는 3세 이후에 나타난 아이에 비해 폐기능이 더욱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소아 천식을 조기에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 천식치료는 최소한의 약제로 장기간 천식을 조절해 아의 폐기능과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세 이하의 소아 천식 치료는 약 2~3개월 간격으로 아이의 천식 상태를 평가하고 치료 단계를 조절하는 계단식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약제의 선택은 환자의 순응도, 흡입제 사용의 숙련도, 약제 선호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는데, 일차 약제로는 흡입 스테로이드가 권장되며 대체 약제는 ‘항류코트리엔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아 천식은 원인 물질과 악화 요인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집먼지 진드기는 소아 천식의 원인이 되기에 위생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꽃가루나 미세먼지 등 천식 악화 요인은 일기예보를 보며 꽃가루 지수나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해 사전에 예방해야 합니다.



의료진 소개

김경훈 교수
소아청소년과 김경훈
[전문진료분야]
소아청소년과(알레르기호흡기) : 천식, 아토피피부염, 식품알레르기, 알레르기 면역요법, 소아 기관지내시경, 만성 호흡기 질환, 수면 무호흡, 가정용 인공호흡기

※ 해당 기사와 사진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저작물로 임의로 복사, 수정, 변형, 재가공하여 게시, 배포하였다면 이는 저작권자인 당사의 허가없이 2차저작물을 작성한 것으로 저작권 위반에 해당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