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본문

건강상식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상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의료진 검색 온라인 예약 온라인 증명서 발급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

위산을 포함한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 쪽으로 거꾸로 올라와서 식도점막을 자극함으로써 생기는 질환을 통틀어 위식도 역류질환이라고 말합니다. 점막의 손상으로 육안적으로 염증양상이 관찰되기도 하고 점막의 손상이 육안적으로 보이진 않지만 전형적인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식도점막은 위점막과 달리 산성에 매우 약합니다. 반복해서 식도 점막이 위산에 노출이 되면 역류성 식도염, 혹은 식도 궤양, 식도 협착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산을 포함한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 쪽으로 거꾸로 올라와서 식도점막을 자극함으로써 생기는 질환을 통틀어 위식도 역류질환이라고 말합니다. 점막의 손상으로 육안적으로 염증양상이 관찰되기도 하고 점막의 손상이 육안적으로 보이진 않지만 전형적인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식도점막은 위점막과 달리 산성에 매우 약합니다. 반복해서 식도 점막이 위산에 노출이 되면 역류성 식도염, 혹은 식도 궤양, 식도협착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은?

진단은?

주증상으로 갑작스럽게 또는 점차적으로 신트림을 하는 등, 목, 입안으로 신물이 넘어오거나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어지고 삼킬려고 하면 통증이 오며 가슴부위에 타는 듯한 느낌(가슴앓이, 흉통)을 느낍니다. 흉통 증상은 협심증이나 심근 경색 등의 심장 질환과 혼돈되기 싶습니다. 또한 가끔 통증이 팔, 목, 등으로 퍼지듯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도염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은 대개 반듯하게 위를 쳐다보고 누워 있을 때 또는 위가 팽창할 때 더 불편하다고 할 수도 있으며 서 있거나 걷는 것으로 완화 되어 진다고도 합니다. 그 외에도 마른 기침, 잦은 목쉼, 인후두 불편감등의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는?

전형적 증상을 보일 때는 문진을 포함한 간단한 진찰로도 진단이 가능하지만 역류증상이 심하거나, 음식을 삼키기 어렵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내시경과 같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식도내 산도 검사 등도 있습니다. 주로 진단은 역류가 있는 지를 확인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주로 바리움(Barium)삼키기, 식도의 내압 검사, 식도경 검사, 식도 생검 및 조직 검사, 위분비물의 분석 그리고 산관류검사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치료는?

역류성 식도염을 가진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통증을 조절하는 것 뿐 아니라 생활양식과 식사형태를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 됩니다: 체중 감량, 금연, 금주,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커피, 초콜릿, 오렌지 주스 등 신주스 피하기,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기, 취침 전 3시간 이내에는 음식물을 먹지 않기, 소량씩 (자주) 먹기
  • 이러한 비약물적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하게 되며 주로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하게 됩니다. 또는 식사시간 후와 수면시간 전에 제산제를 먹음으로써 산분비물을 중화시키는 수도 있으며 식도 아래 괄약근의 압력을 증가 시켜 역류를 제지하는 약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신트림이나 삼킬 때의 어려움으로 인한 통증을 조절 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국소 마취제형태의 약물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 아주 심한 경우에는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적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치료1 치료2 치료3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