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본문

건강상식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상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의료진 검색 온라인 예약 온라인 증명서 발급

40만 개의 난포로 생명 탄생을 이끄는 난소 바로알기!

여성의 몸은 생명을 잉태하기 위한 신비한 신체 기관을 갖추고 있다. 이런 여성 생식기관 중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자궁과 난소다. 자궁은 길이 약 8~9㎝, 폭 6㎝, 두께 4㎝, 무게 50㎎ 정도의 작은 기관이다. 하지만 임신 후에는 20배가량 늘어나며, 용적도 임신 전보다 500배로 커진다. 이런 자궁 뒤쪽으로는 2개의 난소가 좌우에 각각 1개씩 자리 잡고 있다.

난자를 보관하고 배란하는 난소

난소는 작은 살구나 아몬드 모양의 타원형 구조를 띤다. 신생아나 소아기에는 작고 긴 모양이다가 사춘기에 이르러 점 차 커지고, 폐경 후에는 다시 작아진다. 좌우 나팔관 아랫부분에 1개씩 존재한다. 난소는 피질(겉)과 수질(속)로 구성된 다. 피질은 다양한 크기의 난포(여포)를 포함하고 수질은 섬유근육 조직과 혈관으로 되어있다. 난포는 주머니 모양의 세 포 집합체로 난자를 포함하고 있으며 난자의 배란 후 황체로 변화한다. 난소의 크기는 다양하지만, 정상 난소의 경우 일 반적으로 길이 약 3~5㎝, 무게 7~10g 정도에 해당한다. 표면은 난소간막이라는 복막에 둘러싸여 있다. 여성은 보통 미성숙 난자인 원시난포를 200만 개가량 가지고 태어난다. 이중 약 40만 개 정도가 사춘기까지 생존해 난 포로 자라난다. 월경주기마다 여러 개의 난포가 함께 동원되지만 최종적으로 한 개의 난포만 성숙하여 배란된다. 폐경 기를 맞아 생식능력을 잃으면 남아 있던 난포도 모두 퇴화하므로, 여성은 평생의 가임기간 동안 400여 개의 난포만을 성숙시키는 셈이다.
난소는 난자를 만들고 보관하며 성숙시켜 배란(방출)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관이다. 이때 배란된 난자는 나팔관을 통 해 자궁으로 이동한다. 난소의 또 다른 기능은 호르몬 생성이다.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같은 여성 호르몬과 소량의 테스토스테론 같은 남성 호르몬을 분비한다. 이들 호르몬의 분비는 시상하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자극 호르몬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조절된다.
난소의 기능은 경구피임약, 생식샘자극호르몬방출 호르몬 유사체(Gonadotropin Releasing Hormone (GnRH) Analogue), 배란 유도제, 항암 치료 등의 약제, 스트레스, 영양상태 등 외부의 영향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난소의 크기 도 이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난소 건강에 대한 궁금증 풀이

난소 나이는 신체 나이와
일치하지 않는다?

요즘에는 항뮬러관 호르몬(Anti-Müllerian Hormone, AMH) 검사를 통해 간단한 채혈 만으로 ‘난소 나이’를 측정할 수 있다. 월경주 기에 상관없이 검사할 수 있다. 미성숙 난포에 서 분비되는 호르몬 수치가 높으면 난소 안에 배란될 난포들이 많다는 뜻이며, 그 수치가 낮 으면 배란될 난포가 적다고 볼 수 있다. 난소 의 나이는 신체 나이와 꼭 일치하지 않는다. 같은 연령대의 여성이라도 AMH 수치가 다르 고 원시난포의 경우는 100배까지 차이 나는 경우도 있다.

난소 건강이 안 좋을 때
전조증상이 있다?

난소 기능 저하를 미리 가늠할 수 있는 증상 은 없다. 대부분 월경주기 및 양에 변화가 생 겨 병원을 찾았다가 우연히 난소 기능의 저하 를 발견하곤 한다. 아예 아무런 특이 증상이 없는 환자도 많다. 따라서 임신을 계획하고 있 는 여성이라면, 난소 기능 검사를 통해 본인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 보는 것이 좋다.

난자 냉동이 필요할까?

최근 들어 난자를 냉동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난소 질환이 있는 경우, 난소 기능이 저하된 경우, 아직 미혼으로 당장 결혼 및 출산 계획 이 없는 경우 등은 난자 냉동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단, 나이가 많아도 자연임신이 가능하 고, 시술로도 임신이 가능하므로 반드시 먼저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난소 관련 질환은?

‘난소낭종(Ovarian Cyst, Ovarian Cystic Tumor)’은 난소에 발생하는 종양으로, 기능성(생리적) 낭종과 양성 난소 종양 (혹)을 통칭하는 개념이다. 대개 크지 않고 양성이며 암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다. 기능성 낭종은 흔히 물혹이라고도 불리는데 내부가 액상 성분으로 차 있기 때문이다. 기능성 낭종은 청소년기와 가임기 연령의 배란 과정에서 흔히 발생 할 수 있다. 8㎝를 초과하는 경우는 드물며 보통 수주에서 수개월 사이에 저절로 없어진다. 하복부 통증, 요통, 잦은 소 변, 복부 팽만감, 배변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낭종이 꼬일 경우엔 심한 복통이 동반되기도 한다. 하지만 무증상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골반 진찰 시 만져지거나 골반 초음파 검사 시 확인 되는 경우가 많다. 필요에 따라 CT나 MRI 등 추 가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기능성 낭종이라도 종류에 따라 배란이나 임신에 영향을 주어 불규칙한 생리나 난임을 초래 할 수 있다.
난소낭종이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고 지속해 관찰될 경우는 치료가 필요하다. 치료는 증상의 유무와 환자의 연령, 종 양의 크기, 악성 가능성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 판단하게 된다. 젊은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작은 기능성 낭종은 주기적인 관찰만으로도 충분하다. 종양이 갑자기 커지거나 악성이 의심되는 경우는 수술을 통해 제거해야 한다. 특히 폐경기가 지난 여성, 가족이나 본인이 유방암 또는 자궁내막암, 난소암 등을 앓았던 경험이 있거나 종괴가 점점 커지는 경우엔 적 극적으로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다낭난소증후군(Polycystic Ovary Syndrome)’’은 난소에서 배란이 잘 이뤄지지 않아 발생한다. 월경 불순과 난임이 유 발될 수 있고 이외에 다모증, 여드름 등이 동반될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대사증후군과도 연관된다. 가임기 여성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며 유병률은 6~15% 정도다. 아직 명확한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의 호 르몬 불균형, 인슐린 저항성, 남성 호르몬 과다분비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제시되고 있다.
다낭난소증후군 환자는 난소에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정상 분비되지만, 배란이 되지 않아 황체호르몬이 생성 되지 않는다. 황체호르몬은 자궁 내막이 과도하게 증식하는 것을 막아주는데, 다낭난소증후군 환자는 이 황체호르몬이 생성되지 않으므로 자궁 내막이 과도하게 증식하고 자궁내막암 발생도 증가한다. 실제로 다낭난소증후군 환자에서 자 궁내막암 위험이 3~6배가량 높은 것으로 보고된다. 또 다낭난소증후군 환자의 50% 내외에서 인슐린 저항성이 발견되 는데, 이에 따라 40세 이전에 제2형 당뇨병이 생길 수 있다.
다낭난소증후군의 진단 기준은 성인과 청소년기가 다르다. 성인에서는 △희발 월경 혹은 무월경 △임상적 남성 호르몬 과다 증상(다모증, 여드름, 탈모) 또는 혈액검사로 확인된 남성 호르몬 수치 상승 △질식 초음파에서 확인된 다낭 난소 소 견(경우에 따라 초음파 대신 항뮬러관 호르몬 수치로 대체 가능) 이 세 가지 중 두 가지 이상에 해당하면 된다. 하지만 청소년 기에서는 조금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 초음파 검사를 제외한 두 가지 항목으로 평가를 하고, 진단 기준에 딱 만족하지 않는 경우는 고위험군으로 간주하며 초경 8년 뒤 성인이 되어 재평가가 필요하다.
임신을 원하지 않는 환자는 주기적인 호르몬 치료를 통해 규칙적인 월경을 유도하며, 임신을 원하는 환자는 배란유도제 를 복용하게 된다. 다모증, 여드름이 동반된 환자는 남성 호르몬을 낮출 목적으로 피임약 사용을 고려할 수 있다. 무월 경이 오래 지속된 환자는 자궁내막 증식증의 위험성이 높다. 따라서 초음파 검사를 시행해 자궁내막의 두께를 확인하고 그에 맞춰 조직검사를 시행할 필요도 있다. 무엇보다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기난소부전(Premature Ovarian Failure, Primary Ovarian Insufficiency)’은 흔히 조기 폐경이라고도 불리는 질환이 다. 40세 이전의 젊은 나이에 난소가 제 기능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조기난소부전이 발생하면 난소가 더 이상 배 란을 하지 않고 여성호르몬도 분비하지 않는다. 따라서 여성호르몬 부족과 관련된 여러 증상과 질환이 나타나게 된다. 조기난소부전의 60%는 그 원인을 알 수 없다. 염색체 이상이나 유전적인 원인은 10%에 해당한다. 수술이나 항암제, 방사선 치료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반적으로 40세 이하 여성 의 100명 중 1명, 30세 이하 여성의 1,000명 중 1명이 조기난소부전을 경험한다.
조기난소부전 환자는 난소 기능 저하로 인해 월경 간격이 길어지거나 월경을 아예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 여성 호르 몬 감소로 인해 얼굴과 목, 어깨, 등이 후끈 달아오르는 증상(안면홍조, 열성 홍조)이 나타나고 홍조와 함께 땀을 흘리기도 한다. 이외에도 가슴 두근거림(심계 항진), 우울감, 불면증, 관절통, 잦은 소변, 요실금, 성교통, 기억력 감퇴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난소 기능이 저하됐을 때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난소 기능이 좋아졌다 나빠지기를 반복하는 경우 증상은 잠 시 나타날 수도 있고, 심하지 않을 수도 있다.
월경주기 변화가 여러 달 동안 있었던 경우 호르몬 검사를 시행해 조기난소부전을 진단하게 된다. 난포자극 호르몬(FSH : Follicle Stimulating Hormone)이라는 검사를 4주 이상 간격으로 2회 이상 시행해 비정상적으로 상승했을 때 진단한다. 최근에는 항뮬러관 호르몬(AMH : Anti-Müllerian Hormone)이라는 검사가 도입돼 난포자극 호르몬이 변화하기 전에 조 금 더 일찍 진단이 가능하게 됐다. 조기난소부전이 확진되면 저용량 호르몬 치료가 권고된다.

이런 증상이 2주 이상 계속된다면?
난소 건강을 위해 병원 검진을 받아보자!

복부 팽만과 불편감

극심한 복통

복부 압박 증상

배변 시의 불편감,
배변 장애

소화불량

심한 생리통

성교통

비정상적인 출혈

올바른 생활 습관으로 전신 건강 돌봐야

난소는 여성의 신체와 건강 유지에 아주 중요한 기관 중 하나다. 안타깝게도 난소는 그 기능이 한 번 저하되면 회복이 거 의 불가능하다. 특별히 어떤 행동을 한다고 해서 난소를 더 건강하게 만들기는 어렵다. 그러나 흡연과 미세먼지, 비만, 노화, 호르몬 불균형 등이 난소 건강을 저해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교정할 수 있는 요인들은 교정하여 난소 기능이 추가적으로 저하되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상에서 금연을 실천하고 미세먼지가 심할 경우 꼭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또 비만과 노화, 호르몬 불균형을 예방하기 위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적정 체중 유지에 신경 써야 한다. 금주와 건강한 식생활, 규칙적인 운동 등 건전한 생활 습관을 통해 전신 건강을 챙기는 것이 난소의 건강을 챙기는 길이다.




의료진 소개

최용훈 교수
산부인과 홍연희
[전문진료분야]
산부인과 : 난임, 가임력보존 (난자동결),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난소낭종 , 로봇수술, 단일절개복강경수술

※ 해당 기사와 사진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저작물로 임의로 복사, 수정 ,변형, 재가공하여 게시, 배포하였다면 이는 저작권자인 당사의 허가없이 2차저작물을 작성한 것으로 저작권 위반에 해당됩니다.

목록